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차량 관리 10가지

by 이거봐봐 2023. 11. 25.

오늘은 부쩍 다가온 겨울 대비를 위한 차량 관리 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에 대비해야 할 항목 10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아래에서 항목을 체크해 보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체크

 

 

겨울철에는 지하 주차장에 주차를 하더라도 낮은 기온 때문에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방전되는 등의 증상이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배터리의 잔량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동을 완전히 끄고 배터리 상단 부분의 점검창을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초록색 ▶ 정상 상태
  • 검은색 ▶ 충전 or 교체가 필요한 상태
  • 투명색 ▶ 방전된 상태

위의 리스트를 보시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지역에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모포나 헝겊과 같은 두꺼운 천을 사용하거나 배터리용 보온재를 사용하셔서 배터리 주변을 감싸주시면 됩니다.

 

 

만약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 너무 무리하게 시동을 걸지 마시고 정비소에 점검을 받거나 본인의 보험사에 연락을 하여 방전되었다고 말씀하시면 보험사마다 무상으로 지원하는 횟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액 점검

 

 

부동액의 역할은 냉각수가 얼지 않게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그렇기에 겨울에는 가장 우선으로 점검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여름에 엔진 과열을 막기 위해서 냉각수로 물을 많이 보충한 경우라면 냉각수로 인한 부동액 농도가 달라져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동액은 용기에 자체적으로 수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동차 본넷 뚜껑을 열고 수위가 HIGH / LOW 중간 보다 밑에 있다면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단, 라디에이터 캡을 열기 전 엔진을 충분히 식히고 점검하셔야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 장착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필수로 타이어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공기압 / 마모 상태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차량에는 4사계절 용 타이어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거주하시거나 그 지역을 자주 가시는 분들은 겨울용 타이어를 따로 장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을 대비해 스노우 체인을 가지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최근 스노 체인이 안쪽 고정 부분이 날카로워 브레이크 노즐을 절단하거나 스크래치 내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꼭 다시한번 체크하셔서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퍼 & 워셔액 점검

 

 

눈이 왔을 때, 외부와 온도 차로 인한 성애가 자주 끼는 경우를 대비해 와이퍼를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와이퍼의 고무가 많이 닳아 제기능을 못하는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갈아주셔야 합니다. 이마트와 같은 대형 마트,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기에 본인 차량의 크기를 우선 살피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워셔액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셔액은 결빙을 방지해 주는 역할도 하기에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아 그리고 와이퍼와 유리가 딱 달라붙어 있는건 아닌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모르고 움직일 시 와이퍼 모터가 고장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상 점검 

 

 

 

각 자동차 업체에서는 겨울철 자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무상 점검을 실시하는 곳이 굉장히 많습니다. 

 

무료 항목들을 잘 살펴보시고 점검 받는 것이 겨울철을 알뜰하고도 현명하게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료 항목 사항

  • 타이어
  • 브레이크
  • 배터리
  • 부동액 점검

등이 포함됩니다. 위에 기재되어 있는 항목들이 대부분 포함됩니다. 그렇기에 손쉽게 자동차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디젤 차량 예열 플러그 점검

 

 

디젤 차량의 경우에는 겨울철 시동이 잘 안 걸리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솔린 차량들과는 다른 엔진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젤 차량의 경우에는 시동을 걸때 계기판에 표시되는 돼지꼬리가 예열 플러그입니다. 이 표시가 사라지고 시동을 걸고 30초가량 엔진을 가열하시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추워져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에는 예열 플러그가 수명을 다하였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먼지 혹은 외부 유입으로 인한 퇴적물이 많이 쌓여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점검하시고 정비소에 방문하여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눈 덮힌 유리창 뜨거운 물 NO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운행을 하기 전에 눈을 쓸어내리고 유리에 붙어 굳어 있는 눈을 없애기 위해 바로 뜨거운 물을 붓는 경우가 흔하게 있습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유리가 가지고 있는 온도와 뜨거운 물이 만나 깨지거나 금이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붓지 마시고 비닐봉지나 핫팩으로 녹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전기차들에 핸들 리스 타입을 접목하면서 문이 열리지 않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신 차량의 경우 원격 시동이 걸리는 것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눈길 주행 후 하부 세차

 

 

눈길을 주행한 경우에 하부 세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하부가 부식하게 됩니다. 빙판길이 되거나 눈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염화칼슘 때문입니다.

 

염화칼슘이 차량 하부에 오래 붙어 있게되면 부식 속도가 빨라지며 그 정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길을 주행하시고 난 후 하부 세차를 간단하게라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날씨가 굉장히 추워졌습니다. 눈길 주행하시는 분들이라면 안전 사고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도로에서 마주치는 겨울의 최대 적수는 블랙아이스입니다. 

 

항상 유의 주의 하셔서 안전 사고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