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반떼의 고성능 버전인 아반떼 N에 대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CN7 아반떼가 나오면서 굉장히 말끔하고 세련되게 출시되면서 인기 몰이를 하고 있죠.
여기에 고성능 기능들이 추가된 N라인이 출시되면서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어요. 어떤 기능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불태우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현대닷컴. 승용, SUV부터 전기차, 수소차, 트럭, 버스까지 대한민국 최고의 완성차 브랜드를 경험해보세요.
www.hyundai.com
아반떼 N 출시
아반떼 N은 현대 자동차 아반떼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인 N의 차량이에요. 아반떼 7세대 부터 추가된 고성능 모델이에요.
N라인이 나온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에요.
벨로스터 차량을 고성능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벨로스터 N, i30의 고성능 버전 i30N, 코나 N, 쏘나타N, 투싼 N 등등이 있어요.
아반떼 N은 현대 자동차에서 고수하고 있는 N라인 최초로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반떼 N은 국내와 북미에는 판매하지 않는 i30N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어요.
아반떼 N은 2021년 7월에 출시했어요. 파워트레인의 경우 가솔린 2.0 터보 세타 II 엔진이 장착되었으며, 변속기의 경우에는 6단 수동변속기와 8단 습식 자동변속기(DCT)가 출시되었어요.
스포츠 성향이 굉장히 강한 차량들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수동 변속기가 있다는 것에도 굉장한 메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제원을 살펴보면 더 뉴 아반떼보다 전고는 5mm 낮아졌어요. 전고가 낮아지면서 좀더 스포츠성향을 담았다고 느껴져요.
제로백(0 ~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5.3초로 표기 되어 있으나 영상들을 찾아봤을 때 대게 5초 후반으로 나온다고 해요. 비교 대상 군으로 지목되는 스팅어 차량 보다 조금은 높은 성능을 내거나 비슷한 가속성능을 보여줘요.
이 차량의 경우 북미와 호주에서 현재 판매 중이라고 해요. 북미 시장의 경우에는 'Elantra N'의 호칭으로 판매 중이며, 호주 시장에는 'i30 Sedan N' 명칭으로 판매 중에 있어요. 유럽에서는 비슷한 체급의 i30N이 있기 때문에 판매는 하지 않고 있어요.
아반떼 N 페이스리프트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를 하면서 2023년 4월에 변화된 모습을 선보였어요. 그리고 동년 7월에 판매를 시작했구요. 파워트레인의 경우에는 이전과 동일하게 출시했어요.
전면부의 경우에는 헤드램프를 슬림하게 변화를 줬어요. 일자형으로 LED가 들어오는 형태로 말이죠. 방향지시등은 눈꼽같다는 평이 있었으나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된 차량에는 헤드렘프가 겸용으로 점등되도록 하여 굉장한 호평을 받고 있어요.
하지만 다 호평을 받고 있는 건 아니에요. 후면 방향지시등은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할로겐 타입으로 유지하여 아쉽다는 평이 있거든요.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서라운드 뷰 등이 대거 추가되었어요. 기계식 주차 브레이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꽤 있죠.
그래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는 8단 DCT 패키지에만 적용해서 현대 N 스마트센스 1을 선택해야 적용할 수 있어요.
외형적인 모습만 바뀐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일부 세팅 값에 변화를 주어 기존의 아반떼 N과는 성능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해요.
서스펜션 세팅을 조금 바꿔 컴포트 모드에서는 더욱 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N 모드에서는 더욱 단단하게 잡아 주어 스포츠 성향을 올렸다고 해요.
그리고 엠블럼의 경우 플랫한 블랙 컬러로 변경했어요. 그 덕분에 조금은 세련된 모습을 보여줘요. 심지어 스티어링 휠의 혼커버도 기존과는 미세하게 달라졌어요.
블랙 컬러의 신형 엠블럼이 적용되었기에 깔끔해진 모습을 보여줘요. 그러나 아이오닉 5N에서 처럼 N로고를 해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기는 해요.
아반떼 N 가격 구성
내 차 만들기 (견적) |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전기차, 승용차, SUV, 상용차, 택시 등 구매를 원하시는 차량의 견적을 편리하게 조회해 보세요.
www.hyundai.com
이어서 아반떼 N의 가격을 한번 알아볼게요. M/T(6단 수동 변속기)를 선택했을 때 33,520,000원으로 시작하며, DCT(8단 자동)을 선택했을 때 35,600,000원으로 시작해요.
M/T 변속기를 선택했을 때 차량 색상은 화이트 색상이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DCT 변속기를 선택했을 때는 블루 색상이 가장 많은 인기를 보이고 있어요. 각각 외장 색상은 8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수동 변속기를 선택했을 때의 옵션은 총 4가지로 19인치 초경량 단조 휠, N 라이트 스포츠 버킷 시트, 선루프, N컴포트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어서 자동 변속기를 선택하게 되면 옵션 품목은 7가지로 늘어나요. 위의 4가지 옵션 품목에 빌트인 캠, N 현대 스마트 센스 I, II를 선택할 수 있어요.
N 퍼포먼스는 동일하게 9가지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9인치 메트 블랙 단조휠, 전면 가공 단조 휠, 모노블록 브레이크 + 19인치 단조휠패키지(매트 블랙/전면 가공), 알칸타라 인테리어 패키지, 워크인 인테리어 패키지, 카본 듀얼 싱글팁 머플러, 카본 익스테리어 패키지, 퍼포먼스 인테이크킷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자동 변속기 DCT를 선택하여 모든 품목을 선택했을 때 차량 가격은 46,040,000원이에요. 탁송비와 취등록세가 제외된 가격임을 참고해주세요.
이어서 수동 변속기 M/T를 선택하여 모든 품목을 선택했을 때 차량 가격은 41,350,000원이에요. 이 또한 탁송비와 취등록세가 제외된 가격이에요. 차량 가격만 비교했을 때 500만원 정도 차이가 나네요.
그리고 아마 영상으로나 현실에서나 아반떼 N을 샀다는 말을 하면 "그돈씨"라는 말을 들어봤을 거예요. 아반떼라는 네이밍이 사회초년생들이 입문하는 차량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해서 이 말이 나온 것으로 생각되어요.
가격이 낮게 구성되어 있는 게 아니기에 그럴 수 있다는 생각도 해요.
N라인은 가성비를 바라보고 출시한 차량이 아니기에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해요. 차량을 제조하는 제조사가 대중차를 주로 만들건 프리미엄 차량을 만들건 자사의 고성능 브랜드를 론칭하여 고성능 차량을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프리미엄 차량의 대표주자 BMW의 BMW M, 벤츠의 AMG를 예로 들 수 있어요.
현대 자동차가 프리미엄 차량을 만드는 제조사는 아니긴 하지만 기존 차량에 고성능을 추가하여 론칭하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활동이라 생각한다는 말을 전하면서 마무리 지을게요. 꼭 안전 운전하시구요. 빌런들은 만나지 않기를 빌어요.